물가는 점점 오르는데 내 월급만 제자리. 혹은 결혼과 육아로 회사를 그만두며 경력이 단절되었는데 이제 아이는 좀 커서 무언갈 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나이 들어서도 무리 없이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있으며 앞으로 나는 무슨 일을 하며 돈을 벌어야 할지 고민이 많은 시기입니다. 뭐라도 되는대로 자격증이라도 따볼까 고민도 많이 했는데요.
제가 관심있었던 몇 가지 자격증에 대해 한번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요양보호사
제일 처음 생각이 났던 것은 요양보호사입니다. 나이 드신 엄마께서도 뒤늦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관련 일을 하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하루는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친구가 "우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딸래?" 하더라고요. 생각해 보니 젋을때 따놓아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출산율에 앞으로는 고령화시대가 확실한데 요양보호사는 노인들을 돌보는 일이기 때문이지요.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해 국가가 부여한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하며 주로 생활복지시설이나 가정에 방문해서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자를 말합니다.
수행직무는 신체활동,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의사 및 가족들로부터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서비스계획을 세우고 대상자의 전반적인 일상생활 지원업무를 수행합니다. 대상자의 신변을 돌보는 일만 하는것이 아니라 청소, 세탁, 조리, 식사, 배설 등 신체보조 혹은 일상생활 중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센터에서 일을 하는 것과 가정을 방문하여 일을 하는 재가 서비스. 이렇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 센터에서 일을 하는 것을 더 선호하지만 나이가 너무 많으면 센터에 취직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니 일을 하지 않더라도 미리미리 따놓으면 좋겠지요?
교육과정은 약 2달간의 이론교육, 1주일간의 실습, 1주일간의 가정실습으로 나뉘고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상시 있는 편이며 1교시는 필기시험, 2교시는 실기시험입니다. 각 시험의 60% 이상을 맞혀야 합격입니다.
2. 사회복지사
저희 엄마께서도 내가 조금만 더 젊었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도 땄을 거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현재 나이가 30대~40대면서 요양보호사에 관심이 있었다면 사회복지사를 알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50대 ~60대에도 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제 주변에도 계셨고 그분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선 사회복지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자에 대한 상담업무 등이 주된 업무입니다.
사회복지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급은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이나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자,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법령에서 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써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 중에서 자격증 취득한 날부터 시험일까지의 기간 동안 1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등이기 때문에 관련 전공이 아닌 사람들은 1급이 아닌 2급부터 따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전문대졸업 학력과 사회복지사 필수 17 과목을 이수하면 받을 수 있고 따로 자격증을 위한 시험은 없습니다. '나는 고등학교만 졸업했는데 그럼 사회복지사 2급을 딸 수 없나?' 궁금하실텐데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전문대 졸업자보다 추가로 수업을 더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학점은행제로 17과목을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3학기를 다녀야 하고 그 말은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말입니다. 단기간에 딸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3학기를 수강하며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다 보고 과제와 출석도 꼬박꼬박 하면 자격증을 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된다면 충분히 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실무경력이 있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거의 다 추가로 딸 수 있기때문에 비교적 젊은 나이에 요양보호사를 생각하는 분이라면 사회복지사까지 같이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관심 있는 여러 가지 자격증 중에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